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말

경북대학교 인문대학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951년에 경북대학교 문리과대학으로 출발한 인문대학은 1982년부터 지금의 인문대학 체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인문대학은 현재 11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는 전국 어느 대학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연구력을 갖춘 교수들과 외국인 초빙교수들이 ‘진리·긍지·봉사’의 교시 아래 열정적으로 인문학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흔히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이자 ‘세계화’ 시대로 부르고 있을 정도로 지금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가 빠르게 변화할수록 인간다움과 보편적인 가치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인문학은 인간다움과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문학의 토대 위에 세워진 ‘지식기반사회’와 ‘세계화’, 이것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미래일 것입니다.

2013년부터 추진된 대학원 BK21플러스사업에서는 우리 대학의 국어국문학과(영남지역 문화어문학 연구인력양성사업단), 사학과(글로컬 역사문화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철학과(임상철학 창의인재양성팀), 중어중문학과(중국문화의 창의적 인재양성 사업팀)가 선정되어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교육부 주관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CORE)에 선정되어, 인문대학 전 학과에 3년간 84억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으며, 2019년 여름에는 인문한국진흥관이 완공되어 교육과 연구 환경이 급속도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우리 인문대학은 바야흐로 인문학 융성을 위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문대학에는 매우 다양한 교육 및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전체에서 시행하는 해외교환학생제, 해외인턴십, 해외어학연수, 복수전공, 연계전공, 융합전공, 전과제도, 글로벌챌린저, 각종 취업준비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펼쳐진 교육제도는 입학 후에도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인문100년 장학금과 CORE사업 학업지원금 제도를 통해 대학원에서 학업을 계속 하려는 학생에게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문대학에서 기초 체력을 다진 학생들은 다양한 영역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문대학 졸업생이 로스쿨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도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인문대학에서 매년 간행하는 ‘종합지 人文’을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자유로운 꿈과 이상을 품고 고귀한 인간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곳이 바로 경북대학교 인문대학입니다. 인문대학은 여러분과 함께 인문학의 꽃을 피우고 우리 사회 곳곳에 인문정신이 살아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2018년 9월 경북대학교 인문대학장 허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