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철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인문대학 4층 410호실
학과연락처 : TEL. 053-950-5148, FAX. 053-950-5147

철학과 소개

철학은 자기성찰을 통하여 자기정체를 발견하는 동시에 인생 일반의 진면목을 자각하는 데 그 궁극목표를 두는 학문이다. 흔히 ‘지혜에 대한 사랑’으로 정의되는 철학은 모든 분과 학문의 근본토대라고 할 수 있다. 철학의 시원을 굳이 만물의 근원과 본질을 탐구했던 고대 그리스에 국한하지 않더라도 인간이 삶의 의미를 묻고, 자신의 존재이유에 대해 숙고하며, 나와 타자, 그리고 우주를 사유하는 것과 더불어 철학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철학과에서는 인식론, 형이상학, 논리학, 윤리학과 같은 기본적인 분야를 배움으로써 지식을 확장시고 동시에 사유를 폭넓고 깊이 있게 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스스로 철학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된. 경북대학교 철학과의 교과목들은 이러한 탐구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동서고금의 철학사상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분석하고 해명하도록 짜여 있다.

졸업 후 진로

철학교육을 받은 사람은 인간과 학문의 기초를 다지고,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유의 능력을 갖춘 것으로 인식된다. 교육·언론·출판·기업‧행정‧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판적 시각을 갖춘 현명한 인재를 원하는데 철학과 졸업생은 이러한 자질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따라서 본인이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원하는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또는 학문에 뜻이 있는 졸업생은 철학·신학 및 여타 인문학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여 연구자, 교수가 될 수도 있다. 또한 교직과정을 이수함으로써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교사가 될 수도 있다.

철학과 VISION

오늘날 사회는 지구적 경쟁사회로 접어들어 과거 그 어느 시대보다 사람들 사이에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정신적 고통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상담이 점차 많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인문학과 상담학의 융합 교육을 통해 다양한 영역(치유, 진로, 협상, 등)에서 상담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려고 하며, 이를 위해 2016년부터 진행하는 코어사업의 일환으로 ‘인문카운슬링’ 융합전공을 설치한다.
이 전공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 능력과 상처와 아픔을 해결할 수 있는 치유 능력을 함께 길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전공에서는 인문학(어문학+철학), 심리학, 교육학, 간호학이 함께 참여하여 인문학의 기본 이론과 방법을 다양한 상담학에 연결시키고, 아울러 이들 상담학을 인문학을 통해 심화·발전시키려고 한다. 본 과정에서는 전공의 기초가 되는 <인문카운슬링, 1, 2, 3>을 비롯하여, 이를 심화시킨 상담 관련 다양한 전공과목을 개설한다.

대학원 소개

2013년 BK21사업에 선정되어 “임상철학 창의 인재 양성팀”이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부분의 재학생이 장학금을 수혜하고 있으며 단기 해외연수 및 해외학자초청강연, 성과발표회 등 적극적인 활동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문학과의 학제적 연구나 융합을 시도한 학문 분야가 국내에서 아직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는 것을 감안할 때 현재 사업분야는 인문학 활로 모색과 학제간 연구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