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불어불문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대학원동 4층 417호실
학과연락처 : 053-950-5159
학과이메일 : uajung@knu.ac.kr

불어불문학과 구성과 현황

경북대학교 불어불문학과는 1975년 경북대학교 문리과대학 불어불문학과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었다. 현재까지 1,623여명의 학사, 85명의 석사, 11명의 박사를 배출하였으며, 모두 7명의 교수진이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연구와 교육에 종사하고 있다. 교육환경으로는 최첨단 장비를 갖춘 멀티미디어 강의실, 음성실험실, 1,000여개의 시청각 자료를 소장한 도서실을 구비하고 있다.

불어불문학과 졸업후 진로

졸업생들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대학원 진학이나 교육계, 공공기관, 금융기관, 기업, 문화계, 언론계, 출판계, 통·번역 분야 등과 같이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다. 현재 다수의 동문들이 중고교, 대학교. 외무부, 신문·방송사, 국내 10대 기업, 해외기업, 항공사, 은행, 출판사,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의 기관에서 일하고 있다.

우리학과 최고

불어불문학과는 설립 이래 첨단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모든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국내 대학으로는 최고 수준인 1,000여 종의 프랑스 DB자료가 구축되어 있는 <프랑스 영상자료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 교내에 <알리앙스 프랑세즈 및 프랑스문화원>을 유치하여 한불 문화 교류 및 인적 교류의 중심기관이 되도록 후원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자 발전기금을 출현하여 프랑스어 연수 장학생의 유럽현지 체험을 지원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프랑스 라로쉘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여 현재까지 다수의 교환학생을 상호간에 파견하고 있다. 2014년에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상상과 치유의 인문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16년에는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에도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우리 학과는 다양한 외국어능력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해외연수, 외국대학파견, 기업탐방, 해외인턴 참여자에게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우수한 글로벌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학부과정

불어불문학과에서는 프랑스의 언어, 문학 및 문화 등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과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성을 기르도록 돕는다.
이를 위하여 교양과정에는 프랑스어, 프랑스 문학, 프랑스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강의가 편성되어 있다.
전공과정의 경우 1, 2학년의 과정은 프랑스어의 전반적인 능력을 키워서 전공 학습의 토대를 갖추도록 구성되어 있다. 3, 4학년에는 다양한 문학 쟝르의 심화된 이론 강의 및 프랑스지역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랑스 문화 전반의 이론과 실무 강의가 펼쳐져 있다.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은 한국과 프랑스 간의 양방향 교류를 위해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전공은 프랑스 언어학, 프랑스 문학, 프랑스 문화 분야가 있다. 프랑스 문학은 소설, 연극, 시, 수필, 비평, 문학사, 작가론 등이 있고, 프랑스 언어학은 음성․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문체론, 기호학, 화용론, 응용언어학이 있다. 그리고 프랑스 문화는 문화, 예술, 사회, 역사 등의 주제들로 세분화 되어 있다. 수업과정은 석사는 3학기, 박사는 4학기 수업을 이수하고 세부 전공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한다. 학·석사 통합과정은 학부와 석사(학부3.5+석사1.5)를 5년에, 학·석·박사(학부3.5+석박사3.5)를 7년에 마칠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프랑스 학문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후속 세대를 교육시킬 수 있는 역량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