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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어중문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대학원동 4층 402호실
학과연락처 : TEL, 053-950-5178, FAX. 053-950-6178
학과이메일 : lvcian@knu.ac.kr

중어중문학과 소개

중어중문학과는 유구한 중국역사를 통하여 보존된 중국어문학을 연구함으로써 직접적으로는 중국어문학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문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하여 인간에 관련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판단과 실천적 능력을 갖춘 지식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1979년도에 설립되었다. 전공분야는 크게 중국문학, 중국어학, 중국현대문학의 세 분야로 나뉘어져 있고 현재 중국인 초빙교수 1명을 포함한 7명의 교수가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韓-中간의 각 방면에서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 중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중국어문학에 대해 관심 있는 학생들은 대학원을 진학하여 학문을 계속하여 전공 관련 전문요원으로 남거나 소정의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는 경우가 있다. 중국전문인력의 수요 급증과 발맞춰 중․고등학교에서도 중국어 과목을 계속해서 신설하고 있으며, 전문 외국어고등학교의 신설 또한 활발하므로 이 분야의 수요는 끊임없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교육과 관련된 전문직 이외에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신문사, 방송사, 일반 기업체, 금융계, 공무원, 동시통역사 등의 다양한 직종으로 진출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 목표와 인재상

중어중문학과는 전공 심화 교육을 통하여 전공 전문 지식 인재를 양성하고 동시에 융합교육을 통하여 전공 지식과 응용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에 맞추어 2016년부터 학부에서는 인문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기초학문 심화 과정과 융합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학문 심화 과정은 전공심화 과정을 거쳐 대학원 진학과 연구직 진출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융합과정은 ‘중국문화와 통상’융합전공을 주관하여 융복합적 창의 인재 양성을 지원하게 된다. 융합과정은 중국사회와 문화, 중국경제와 통상의 융합 교육을 통하여 문화시대, 동북아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식과 응용을 겸비한 융합적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특히 자기 계발과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운영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대학원에서도 2016년도부터 BK21플러스 사업인 ‘중국 문화의 창의적 인재 양성팀’을 운영하여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문에 뜻을 두고 대학원에 진학한 석•박사생들이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중어중문학과 전공 소개

기원전 고조선에서 현재의 대한민국까지의 韓中관계는 참조관계ㆍ상생관계ㆍ갈등관계 등등의 다양한 양상을 드러낸다. 참조관계는 언어문자적 측면과 인력양성적 측면을 통해 볼 수 있으며, 상생관계는 물질적 교류ㆍ군사적 동맹 등을 통해 볼 수 있으며, 갈등관계는 양국의 지리적 밀착으로 인한 영토문제를 통해 볼 수 있다.
본 학과는 중어중문학이라는 언어문자적 측면에서 과거와 현재의 중국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영역에서 미래의 共存共榮的 한중관계 건설에 이바지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주요목적으로 삼고 있다.
중어중문학에 대한 이해는 바로 중국의 문화ㆍ정치ㆍ사상 등의 핵심에 대한 이해이며 한중관계의 핵심에 대한 이해인 것이다. 왜냐하면, 중어중문학 중의 고대어문학은 隋唐에서 淸末까지의 科擧시험과 밀착되어 있고, 現當代어문학은 현대중국의 탄생ㆍ변혁과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唐代 科擧(관리선발시험)의 골간은 明經科와 進士科인데, 명경과는 「예기ㆍ좌전ㆍ毛詩ㆍ주례ㆍ의례ㆍ주역ㆍ尙書ㆍ公羊ㆍ穀梁」등의 9經과 「논어ㆍ爾雅ㆍ老子」 등으로써 시험했다. 進士科는 明經科와 같은 경전 이외에 또 「詩ㆍ賦」로써 시험했다. 唐代 이후 과거시험은 元代와 明代가 「詩ㆍ賦」를 시험하지 않았던 것처럼 각 朝代별로 약간의 변화가 있기는 했지만 모두가 13經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한국 고려의 製述科(진사과)ㆍ명경과, 조선의 진사과ㆍ생원과의 科擧시험 내용도 중국과 유사하다. 이러한 중국의 科擧는 1906년에 폐지되었지만, 그 시험내용은 현재 중국의 중등교육의 語文과목과 대학 중어중문학과의 교육과정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또 여전히 지식계층의 인지적 기반이 되어 國政ㆍ외교ㆍ학문ㆍ도덕ㆍ기업 등등에서 구체적으로 발현되고 있다. 따라서 중어중문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중국인의 내면을 이해한다는 것과 직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본 학과의 교육과정은 전공도구과목, 전공기반ㆍ심화과목, 교직과목, 캡스톤디자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도구과목은, 표준중국어 구사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군으로 회화ㆍ작문ㆍ독해 등이 있다. 전공기반ㆍ심화과목은 중국고대문학ㆍ중국현대문학ㆍ경학ㆍ어학 등의 네 영역이 있다. 중국고대문학은 先秦에서 淸代까지의 중국문학을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장르별로 분석하며 주요작품을 감상하는데, 중국고전문학사ㆍ중국고전시의 이해ㆍ중국고전문연습ㆍ사와 곡의 세계 등이 있다. 중국현대문학은 5·4운동(1919년) 전후의 신문학운동을 기점으로 현재까지의 現當代문학을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장르별로 분석하며 주요작품을 감상하는데, 중국현대문학의 이해ㆍ중국현대문선독ㆍ중국소설의 세계 등이 있다. 경학은 유가 경전의 경문을 해독하고 그 大義를 분석하는데, ‘경전과 제자백가’과목이 있다. 어학은 문법ㆍ문자ㆍ음운ㆍ어휘 등의 측면에서 중국어를 개관하고 분과별로 상세히 분석하는데, 중국어학의 이해ㆍ중국어휘의 이해ㆍ현대중국어문법ㆍ중국문자학 등이 있다. 교직과목은 중국어교사를 양성하는 과목으로, 중국어교육론ㆍ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등이 있다. 캡스톤디자인 과목은 축적된 전공지식과 다양한 업종현장을 결합하여 현장적응능력ㆍ실무처리능력을 최대한 배양하는 과목으로, 팀별로 운영하는데, 현대중국의 탐색ㆍ중국어실용문 등이 있다. 본 학과는 일반대학원 석ㆍ박사 과정, 국제대학원 중국학전공 석사과정,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등의 운영을 통해 심층적ㆍ총체적ㆍ연속적 운영체계를 가지고 있다.

중어중문학과 주요 교과목

· 중국고전문학사 : 중국 고전 문학 발전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학습함
· 중국어학의이해 : 중국 언어와 문자를 통하여 중국어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기본지식을 학습함
· 현대중국어문법 : 중국현대문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분석적인 시각으로 언어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서, 고급 수준의 중국어 회화·작문 및 독해에 적용하는 능력을 구비하게 함
· 중국현대문학의이해 : 중국 현‧당대 문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주요 작가와 작품에 대해 학습하고 곡절 많은 중국현대문학사의 여러 측면을 들여다보며 20~21세기 중국인들의 정신적 구조와 문화심리적 특징을 고찰함
· 초‧중‧고급중국어회화 : 초급 단계에서 중국어의 기초를 확립하고 중‧고급 단계에서 원어민 교수의 지도 아래 심화 학습을 거쳐 체계적으로 중국어 회화 능력을 갖추게 함

졸업 후 진로

· 정부 및 공공기관 : 외교부 공무원, 문화재청 공무원, 교육 공무원(교사) 및 기타 일반직 공무원
· 연구소 : 중국어문학 및 국학 연구원
· 학계 : 중국어문학 교수 및 강사
· 기업체 : 각 기업의 무역, 해외영업의 중국 관련 전문인, 통‧번역 전문인, 문화관광분야 전문인
· 금융 : 중국 및 한국의 각 종 은행의 금융 전문인
· 기타 : 신문사 및 방송사 언론인, 홍보‧광고‧기획을 위한 문화‧예술분야 전문인, 항공 승무원

중어중문학과 동아리 활동

· 어문 스터디 : 신입생과 재학생이 1:1로 팀을 맺어 중국어 발음을 익히는 모임을 운영함
· HSK 준비반 : 중국 언어 연수를 다녀온 동학들이 살아있는 중국어를 공유하고 HSK 시험을 준비함
· 원어 연극반 : 학과 예술제 무대에 올릴 원어 연극을 준비하며 중국어를 배우는 모임
· 임용 준비반 : 교직을 이수하고 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강의실을 제공하고 교재를 지원하고 기 임용된 선배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의 활동을 함
· 경전 스터디 :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스터디로 중국 경전을 윤독함

졸업 후 취득가능 자격증

HSK, CPT, BCT, 중국어 통번역 자격증, 문화해설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