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일어일문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대학원동 4층 415호실
학과연락처 : 053-950-6150
학과이메일 : japan6150@knu.ac.kr

일어일문학과 소개

일어일문학과는 일본 문화·사회·경제·정치 등의 연구에 기본이 되는 일본어를 해독 ·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이웃 나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지식인을 배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985년 설립된 일어일문학과는, 일본의 명문 대학들과 교류하며, 교내 활동으로 원어 연극부, 회화부 등의 소모임이 활발한 가운데, 2016년 현재 95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대학원은 석사과정이 1990년, 박사과정이 1999년에 개설되어 일본어학, 일본문학, 일본학을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고, 연구자로서 대학에서 강의와 연구를 계속할 수 있다.
교육대학원의 경우, 1992년 일본어 교육전공이 개설됨으로써 교사자격증을 취득, 중등학교 교사로 진출할 수 있으며, 2005년부터는 학부 교직과정도 개설되어 학부 졸업만으로도 교직으로 나아갈 수 있다. 전공인 일본어 습득과 일본문화의 깊이 있는 이해는 급변하는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적 상황 및 문화 교류라는 시대상에 비춰 미래를 대비한 개인 및 한국사회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한일교류의 중요성

급변하는 동아시아의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 안에서, 문화의 발전적 교류와 경제적 실리 추구라는 당면 주요과제에 대처해나가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유능하고 전문적인 인재 배출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일어일문학과는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 배출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고령화, 잃어버린 20년이라고 불리는 경제 불황 등 일본 사회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미래를 예측, 발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교환학생 제도

교토대학, 히로사키대학, 토쿠시마대학, 히로시마대학, 도호쿠대학, 규슈대학, 나가사키대학, 시마네대학, 학습원대학, 와카야마대학 등 일본의 명문대학으로 매년 1-3명 교환유학생으로 파견하고 있으며 각 학교별 추천으로 JASSO 장학금도 수혜 가능.

일어일문학과 졸업 후 진로

졸업생 중 10여명이 한국, 일본의 우수한 대학의 교수로서 관련 전공(일본어학, 일본문학, 일본어교육, 일본학) 의 발전과 후진 양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국내의 대기업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무역, 인사, 영업 등의 중요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또한 언론사,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공무원, 교사로 진출하고 있으며, 통번역, 여행사, 학원 등에서 활약하기도 한다.

학부과정

학부과정에서는 일어일문학과를 전공한 학생으로서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일본어 회화를 비롯해 일본어문학, 일본학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있다. 주된 과정은 강의, 그리고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발표 수업, 회화 시간에 이뤄지는 토론 등을 통해,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유능한 인재로서 활약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원어연극부, 회화부 등 다양한 소모임 활동이 활발하며, 학교의 동북아 문화 기반 통상인력 양성사업단의 참여 학과로 일본, 중국, 러시아 탐방이 가능하다.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은 일본어학, 일본문학, 일본학으로 나눠지며, 일본어학은 다시 문법, 어휘, 사회언어학, 교육으로
일본문학은 근대문학, 근세문학, 일본문화로, 다시 세분화되어 있어 각각의 분야를 다룰 수 있다. 대학원과정에서는 강의와 함께 각 전공 세미나를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연구 수행이 가능하여, 학과 주관의 학술대회 참석 및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게재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인문 사회 분야 국가 장학금 등 대부분의 재학생이 장학금을 수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