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한문학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대학원동 4층 404호실
학과연락처 : 053-950-6160
학과이메일 : rylynn@knu.ac.kr

한문학과는?

한문학과는 한국한문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한국학을 위시한 동양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문학의 본고장인 영남 지방에 1988년 신설되었다.
우리의 문화유산 대부분이 한문으로 기술되어 있기에 ‘한문’은 도구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국문학, 철학, 역사학, 중문학, 일문학 등 인접학문의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한자문화권에서 한문학의 위상이 특별히 부각되는 최근의 동향과 결부시켜 볼 때 본 학과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 및 비전

한문학과는 한문학에 대한 소양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기본 목표로 삼으면서 시대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지성인을 길러나가는데 역점을 두고자 한다. 아울러 한문학의 현대적 의미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끊임없이 모색함으로써 한문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나갈 것이다. 그리하여 한문학이 과거의 복고나 재현이 아닌 현재와 대화하면서 미래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는 학문으로 거듭나게 함으로써 한문학의 정체성을 새로이 확립해나갈 것이다. 이런 정체성을 기반으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의 조화를 지향해나가고자 한다.

교육과정

한문으로 기록된 문헌을 두루 읽어낼 수 있는 독해력 신장 공부
관련과목 : 교양한문, 실용한자, 기초한문, 한문의이해, 사서강독1·2, 경전강독, 제자서강독, 사기통감강독, 당송고문강독, 역사서강독

시·소설·산문·작가·비평 등 한국한문학을 이해할 수 있는 공부
관련과목 : 한문학개론, 한시의이해, 한국한문학사1·2, 한국한문학작가론1·2, 문학이론강독, 한국한문학비평, 한국한문학연습, 한국한문학특강

한문학과 졸업후 진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한문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교수, 한문 이해력을 필요로 하는 국가기관(한국고전번역원,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 국립중앙박물관, 각종 도서관, 한적실, 문화원 등)의 전문직 종사, 국역사 자격증을 획득하여 한적의 번역 사업에 종사,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고등학교의 한문 교사로 진출, 한문학원 경영(현재 대구지역만 300여개), 한문 이해력이 필수적인 인접 학문분야(국문학·한국사 등 한국학의 모든 분야와 동양사·중국어·일본어 등 동양학의 모든 분야)로 진출, 한자·한문 교육, 한문교재개발 등의 연구개발 전문직에 종사할 수 있다.

대학원과정

일반대학원 한문학과

대학원 한문학과는 한국한문학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한국학을 위시한 동양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97년 3월에 석사과정을, 1999년 3월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다.
우리의 문화유산 대부분이 한문으로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한문’은 도구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국문학, 철학, 역사학, 중문학, 일문학 등 인접학문의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된다. 국제화시대가 진전될수록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바람직한 인류문화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민족 문화의 유산을 발굴하고 정리하여 계승 발전시키고 우리의 주체의식을 확고히 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이런 역할을 하기 위해 한자·한문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대학원 한문교육전공

‘한문교육전공’은 한문 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1979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우리의 민족 문화 유산을 발굴․정리하여 그 중요한 가치를 제고하는 한편, 학교에서 한문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문교육과 관련된 전문적․실무적 지식을 쌓고, 동양문화의 정수인 文․史․哲의 학습을 통하여 한국한문학을 체계적이고 현대적인 안목으로 이해하고자 한다.